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정보) 서울시, 청소년(한)부모 지원 확대로 양육 부담 경감

by 문화생활, 정보 2023. 8. 28.
반응형

서울시가 양육에 부담을 느끼는 청소년(한)부모(24세 이하)를 위해 서울형 아동양육비 지원을 확대하며 양육으로부터 자립까지의 과정을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1. 서울형 아동양육비 확대

- '아동양육비'는 중위소득 90% 이하의 청소년(한)부모들을 위해 더 많은 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 '청소년 부모'의 경우, 중위소득 60% 이하인 가정은 기존 월 20만 원에 추가로 '서울형 아동양육비' 20만 원을 지원받아 월 40만 원의 양육비를 받습니다.

- '청소년 한부모'의 경우,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정은 기존 월 35만 원에 추가로 '서울형 아동양육비' 20만 원을 지원받아 월 55만 원의 양육비를 받습니다.

- 중위소득 60%~90%인 '청소년 부모'와 중위소득 65%~90%인 '청소년 한부모'는 월 20만 원의 '서울형 아동양육비'를 지원받습니다.

 

 

 

 

 

 

 

2. 자립지원 확대 

- '자립촉진수당'과 '검정고시 학습비'의 지원을 확대하여 청소년(한)부모의 학업 및 취업을 지원합니다.

- 기준 중위소득 90% 이하인 '청소년 부모'에게 월 10만 원의 '자립촉진수당'을 지원합니다.

-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청소년 한부모'에게는 월 10만 원의 '자립촉진수당'과 연 154만 원 이내의 '검정고시 학습비'를 지원합니다.

- '청년취업사관학교' 참여자에게는 우선선발의 기회와 월 10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3. 신청 방법

-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24세 이하의 청소년(한)부모로 중위소득 90%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 동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소년 부모'는 자녀의 주소지 동주민센터에서, '청소년 한부모'는 모(부)의 주소지 동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 또는 복지로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청년취업사관학교' 참여자는 새싹 누리집에서 강좌 신청 후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보) 몽땅정보 만능키로 출산과 육아를 편하게 엄마아빠프로젝트

서울시에서는 엄마와 아빠들의 행복한 출산과 육아를 지원하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서울시 거주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몽땅정보

world-dreams.tistory.com

 

 

(정보) 산후조리경비 지원 주요내용 바우처 사용처 신청 및 자격 요건 알아보기

서울시의 새로운 사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9월 1일부터 시작하는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은 산모들의 몸과 마음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의미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엄마아빠 행

world-dreams.tistory.com

 

 

(정보) 서울시, 모든 산모에게 100만원 상당 산후조리경비 지원

서울시는 9월 1일부터 모든 산모에게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한 부분으로, 저출생 대책의 중요한 한 축입니다.

world-dreams.tistory.com

 

반응형

댓글